환자 한분한분에게 진심을 담아 진료하고
가장 가까운곳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어지럼증
성인의 20%가 1년에 한번 이상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인 ‘어지럼증’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는데도 자신이나 주위가 움직인다고 느끼는 모든 증상 을 ‘어지럼증’이라 하며, 의학용어로는 ‘현훈(vertigo, 眩暈)이라고 합니다
어지럼증의
종류와 원인
01
중추성 현훈
세상이 자신을 중심으로 회전한다고 잘못 지각하는 현상입니다. 말초 혹은 중추성 전정질환에서 흔히 발생하며, 대개 머리의 움직임에 의해 악화되고, 특정 동작에 의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02
균형장애
서있거나 걸을 때 중심을 잡지 못하고 쓰러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정척수반사, 고유수용체감각, 소뇌 혹은 전두엽이나 기저핵 같은 운동조절을 담당하는 곳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전정척수반사에 이상이 있을 경우 현훈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고, 고유수용체감각에 이상이 있을 경우 감각장애, 근력약화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소뇌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운동 실조가, 전두엽 혹은 기저핵의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행동이 느려지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03
말초성 현훈
정신을 잃을 것처럼 아득해지는 느낌을 의미하며 누웠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에 수초 동안 발생합니다. 저혈당과 기립성 저혈압, 부정맥, 울혈성 심부전, 혈관성 미주신경 발작 등에 의한 심박출량의 감소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4
심인성 어지럼증
머리 안이 빙빙 도는 느낌, 뜨는 느낌, 흔들림 등이 혼재된 비특이적 어지럼증입니다.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불안장애, 우울증, 신체형장애, 히스테리아, 외상후증후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5
기타 어지럼증
진성 어지럼증이 아닌 현상을 어지럽다고 표현하는 가성 어지럼증으로 진성 어지럼증과 감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치료
어지럼증의 치료는 원인 질환에 따라서 매우 다양합니다.
한 가지 병에서 유용한 치료법이 다른 질환에서는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는 쪽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어지럼증이 지속될 때에는 신경안정제 계통의 약물을 사용하지만 약물을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나중에는 오히려 증세를 지속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